본문으로 이동

제한 속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한속죄 (Limited atonement, definite atonement, particular redemption )란 어떤 기독교 신학적 전통(칼뱅주의)에서 받아 들여지는 교리이다. 특히 개혁파 전통과 관련이 있으며 칼빈주의다섯 가지 요소 중 하나이다. 이 교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이 온 세상의 죄를 속죄하기에 충분하지만,[1] 그러나 그리스도의 죽음의 속죄는 오직 선택한 자 안에서만 이루어지도록 성부 하나님의 의도하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구원은 실패하지 않고 그들을 인도하는 것이다. 제한속죄에 따르면, 그리스도는 선택된 자의 죄만을 위하여 죽으셨고, 그 유기된자들에게는 속죄가 주어지지 않았다.[2] 이것은 하나님의 선행은혜 (또는 "할 수 있는 은혜")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주신 구원에 응답 할 수 있게한다라는 어떤 신앙(알미니안주의)과는 대조적이다. Acts 2:21 그래서 그리스도의 속죄가 그 개인에게 효과적 일지를 결정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각 사람의 결정과 반응이라고 한다.

뒷받침하는 성경구절[편집]

  • 요한복음 10장에서 예수와 목자로써 양들을 인도하는 모습은 예수께서 그의 제자들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예이며, 양들이 목자의 음성을 듣고 따르는 것과 음성을 무시하는 것을 대조하는 것이 그 예이다. 즉, 목자가 자신의 양을 알고, 양이 그 목자의 음성을 아는 관계로 묘사함으로 예수가 아는 자들만 구원시킨다는 제한적인 면을 말한다.
  • 요한복음 3장 16절에서 예수께서 그를 믿는 자에게 영생을 준다는 것을 약속함을 말하고 있다.

각주[편집]

  1. “Canons of Dort”. Second Head: Article 3. 2012년 9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 “Canons of Dort”. Second Head: Article 8. 2012년 9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