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노치 디자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노치 디자인을 대중적으로 퍼뜨린 아이폰 X. 노치에 Face ID를 위한 TrueDepth 센서와 카메라, 스피커 등이 자리잡고 있다.

노치 디자인(영어: Notch design) 또는 펀치홀 디스플레이(영어: Punch hole display)는 스마트폰의 화면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디자인 기법으로, 상단부에 카메라, 스피커 및 센서 등을 몰아 넣어 화면의 일부가 파여있는 형태를 말한다. 아이폰 X부터 대중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삼성전자에서는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라고 부른다.[1]

형태[편집]

노치컷[편집]

베젤이 중간에 돌출된 형태로 상단 베젤과 합쳐져 휴대폰 상단부가 알파벳 M자처럼 보인다. 일반적으로 노치 디자인은 이 형태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아이폰 X, 아이폰 XS, 아이폰 XR, 아이폰 11, 아이폰 11 프로, 아이폰 12, 아이폰 12 프로, 아이폰 13, 아이폰 13 프로, 아이폰 14에 적용되어 있다.

티어드롭[편집]

베젤에 카메라만 돌출된 형태로 베젤 부분에서 물방울이 떨어지는(눈물이 떨어지는) 모습처럼 보인다. 센서나 수화부를 상단 베젤 혹은 디스플레이 아래에 숨겨야 해서 노치컷 보다 진보된 방식의 기술로 취급된다.

삼성전자에서는 형태에 따라 인피니티-U 디스플레이, 인피니티-V 디스플레이 라고 부른다.[1]

펀치홀[편집]

상단 베젤과 이어지지 않고 디스플레이 중간에 구멍이 뚫린 것처럼 보이는 형태로 디스플레이 중간에 구멍을 내야해서 노치컷보다 진보된 기술로 취급된다.

삼성전자에서는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라고 부른다.[1]

대표적으로 갤럭시 S10, 갤럭시 S20, 갤럭시 S21, 갤럭시 S22, 갤럭시 S23, 갤럭시 노트10, 갤럭시 노트 20에 적용되어 있다.

개량 버전[편집]

노치 디자인의 단점을 보완하거나 노치 디자인에 사용되는 기술을 활용한 경우이다.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편집]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가 적용된 삼성 갤럭시 Z 폴드 3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Under Display Camera; UDC)는 전면 카메라 위에 빛이 통과하는 얇은 디스플레이를 덮어 카메라가 안 보이게 하는 기술이다.[2] 펀치홀 디자인 위에 적용한다. (삼성 갤럭시 Z 폴드 3 등)

대표적으로 갤럭시 Z 폴드 3, 갤럭시 Z 폴드 4에 적용되어 있다.

다이나믹 아일랜드[편집]

아이폰 14 프로와 함께 공개된 노치 디자인의 개량 버전으로 베젤의 일부가 아닌 디스플레이의 일부처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아이폰 14 프로, 아이폰 14 프로맥스에 적용되어 있다.

각주[편집]

  1. “삼성 갤럭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4종류의 노치 공개”. 2018년 11월 8일. 2022년 10월 11일에 확인함. 
  2. www.etnews.com (2021년 8월 19일). “[ICT시사용어]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2022년 10월 20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