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 (중국 성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柳, 劉)는 중국의 성씨이다.

[편집]

중국의 '류'(劉, 刘 : Liu)씨는 6~7가지 계통이 있다. 주나라 이후 정(鄭)나라에서 류(劉)씨가 파생되었다. 한고조 유방과 어머니 류오(劉媼)도 류씨로, 남부 초나라 영토였던 저장성 출신이다. 그리고 요족들이 Liu, Lao 라는 성을 쓰고 있다. 또한 강소성 호족 항전이 유방에게 투항하고 류(劉)씨로 개칭하였다. 삼국시대 유봉은 본래 구(寇)씨였다. 흉노 어부라의 자손이 류(劉)씨로 변경하였다. 북위 선비족 출신의 독고(獨孤)씨가 류씨로 변경하였다. 몽골족들도 비교적 간단한 성씨인 류(Liu, Yu)씨를 성으로 많이 사용한다. 현재 중국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은 성씨이다.

서기 120년경 류헌(劉憲)은 낙랑태수였는데 왕조에게 피살된 기록이 전한다. 류인원(劉仁願)와 류인궤(劉仁軌)는 당나라 나당연합군의 무장으로 참가했다.

[편집]

중국의 류(柳, Liu)씨는 크게 2가지 부류가 있다.[1]주(周)나라 제후국이자 주나라 왕족이 세운 노(魯)나라 계열과 초한쟁패기의 서초(西楚) 계열의 류(柳)씨, 첫 번째는 노나라 공족(公族)인 류하혜(柳下惠)가 유하에 살면서 후손들이 류(柳)씨로 창성하였고, 두 번째는 서초 황제 의제(義帝)가 류(柳; 현재의 후난 성 창더) 땅에 거주하여 후손들이 류(柳)씨로 창성하였다. 이 중 두 번째인 의제 계열 류(柳)씨에 대해 설명하자면, 사마천의 <史記 項雨本紀>에 의하면 본래 의제(義帝)는 살아생전 우이(盱台), 팽성(彭城)에 도읍하였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항우에 의해 침(郴: 현재 후난 친저우)으로 쫓겨가는 중에 항우의 명을 받은 영포의 장수 등에 의해 시해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류(柳:현재 후난 창더)에 거주하였다는 기록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당나라의 유명한 시인 류우석(劉禹錫)이 인용한 <義陵紀>에 의하면 류(柳)땅 사람들이 의제가 침현에 이르러 시해되자, 류(柳)땅 사람들이 어찌 '우리 왕(吾王)'을 죽였는가 하며 울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한고조 류방이 이를 듣고 옳게 여겨 류(柳)땅을 의릉현(義陵縣)으로 하였고 훗날 서한(西漢) 초에 다시 무릉현(武陵縣)으로 고쳐진다고 하였다.(劉禹錫《武陵書懷五十韻》序稱:“常林《義陵記》雲:初,項籍殺義帝于郴,武陵人曰:‘天下憐楚而興,今吾王何罪乃見殺?’郡民缟素哭于招屈亭。高祖聞而義之,故亦曰義陵。”)[2] 이런 측면에서 봤을때, 류성(柳城) 곧, 의릉, 무릉은 의제와 직, 간접적으로 깊은 관련이 있음이 확실하고 의제가 최소한 침현으로 가기 위해 이 류(柳)땅에 꽤 거주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당시는 선조의 거주지나 선조와 관련이 있는 지명을 씨(氏)로 하는 것이 자명한 바, 항우에게 죽임을 당한 의제의 후손들이 류(柳)씨로 칭했다는 것은 상당히 근거가 있는 주장이다. 그러므로 오대에서 송대에 걸쳐 만들어진 <百家姓>에 현재 원류를 밝혀 나오는 거의 모든 중국 서적에서 이 의제 계열 류(柳)씨도 주요 류씨 근원으로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송대(宋代) 장정(章定)이 편찬한 《名賢氏族言行類稿》에도 이 의제 계열 류(柳)씨에 대한 설명이 기술되어 있다. 참고로 서초(西楚)는 춘추전국시대 초나라와는 다르게 오, 월이 기반을 두었던 저장성에서 기원하였다. 그리고 세 번째, 류(柳)씨는 이 두 부류 이외에 소수민족의 성씨로도 존재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柳下惠-编年史”. 2014년 2월 2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0년 10월 27일에 확인함. 
  2. “보관된 사본”. 2013년 11월 1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4년 1월 20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