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용자:조현희3308/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네이버페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핀테크의 일종으로, 은행 계좌나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두고 등록한 결제 수단을 통해 결제하는 간편결제서비스다.
최근 중소 전자상거래 판매자들이 네이버와 제휴하여 네이버페이를 자신의 사이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들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홍보하고 있다.

핀테크[편집]

핀테크는 금융기술, Finance technology의 준말이다. 말 그대로 금융과 기술을 합친 것을 의미하며, 모바일 결제, 모바일 송금, 온라인 개인 자산 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전반적인 금융 서비스를 모바일 인터넷 환경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핀테크에는 단순한 결제서비스에서 부터 대출, 주식, 송금, 자산관리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네이버페이 소개[편집]

네이버에서는 네이버페이의 서비스 소개란[1]을 따로 마련해두어, 사용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편리한 결제[편집]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ID하나로 다양한 가맹점에서 회원가입 없이 편리하게 쇼핑, 결제, 배송관리에 이르는 단계부터, 네이버 뮤직, 영화, 웹툰 같은 자사 콘텐츠까지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현재 쇼핑몰 가맹점은 90000여 점에 이르며, 소규모 패션 사이트가 주를 이룬다. 회원가입 및 결제를 각 사이트에 맞춰서 해야 하는 불편함을 네이버 페이로 해결해서 그들의 수익을 올리려는 것이 목적으로 보인다.

안전한 결제[편집]

네이버 페이는 본인인증을 통해 설정한 비밀번호로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고, 결제의 이상징후를 즉각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결제 환경을 보호한다. 핀테크 결제서비스의 특징은 복잡한 인증이 결제 단계에서는 생략되고, 설정한 비밀번호로만 결제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보안이 취약하다는 약점을 안고 있으나, 네이버페이는 이러한 약점을 사전에 파악해 그들만의 독자적인 보안 시스템을 구축했다.

포인트[편집]

네이버페이는 다양한 사용처에서 결제할 때마다, 사용하는 카드 혜택과는 별개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추가 적립이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충전하고 적립받은 총 잔액으로 다양한 사용처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제휴은행 및 카드사[편집]

네이버페이는 은행 및 카드사와 제휴를 맺어 그들의 서비스를 제휴사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제휴은행 및 카드사는 다음과 같다.

혜택[편집]

네이버페이는 각 카드의 혜택과 별도로, 네이버페이로 일정금액의 구매를 할 시, 포인트를 1%를 적립 해 준다. 또, 핀테크의 장점인 절차가 비교적 간단하다는 것도 혜택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예전 전자상거래 고객들은 공인인증서휴대폰 인증까지, 거래를 이용할 시 비교적 복잡한 절차가 많았다. 하지만, 네이버페이는 구매 마지막 단계에서 초기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구매과정이 완료되어, 고객들에게 간편함이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와의 비교[편집]

[2]

구분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출시 2015년 6월 2014년 9월
가맹점수 9만 7000여개(소규모 쇼핑몰 중심) 900여개 (중대형 쇼핑물 중심)
누적 이용자수 1600만명 850만여명
누적 결제건수 6500만건 2500만건
거래액 월 2800억원, 누적 1조 8000억원 비공개
체크카드 발행건수 10만건 5만건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는 인터넷을 통한 간편결제시스템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또, 포털사이트에 기반한 플랫폼을 자사가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동일하다. 하지만, 네이버페이는 가맹점이 소규모 쇼핑몰 중심으로 비교적 다량 존재하는 반면, 카카오페이는 중대형 쇼핑몰을 유치하여, 적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또, 네이버페이가 비록 늦게 도입이 되었으나, 기존에 존재하던 네이버 체크아웃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이라, 카카오페이보다 이용자 수와 결제건수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네이버페이 체크카드[편집]

네이버페이 체크카드[3]는 네이버페이를 오프라인에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체크카드이다.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는 네이버와 신한은행이 제휴를 맺어 2016년 4월 15일에 사전발급을 통해 출시되었다. 특징 중 하나로, 신한카드에서 발급되었지만, 상술된 제휴 은행 계좌로 거래가 가능하다. 이미 개설되어있는 계좌를 연결하여 체크카드를 발급하는 것이므로, 신한은행 계좌가 없더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사전예약을 통해 체크카드를 발급받은 고객들은 2016년까지 포인트가 두 배로 적립된다. 오프라인 ATM사용은 점차 늘어갈 전망이나, 신한은행ATM에 한해서만 제공되고 있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