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백록(李百綠) : 생몰년도 미상. 조선의 문신.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성지(成之), 호는 풍암(楓巖)이다. 증조부는 대제학 이변(李邊), 조부는 이효조(李孝祖)이며, 연산군의 스승으로 알려진 참의공 이거의 아들이자 충무공 이순신의 조부이다.

증 가선대부 호조참판동의금부사 오위도총부 총관 행 선교랑 평시서 봉사. 생원(중종 17년(1522) 임오 식년시(式年試) [생원] 3등(三等) 50위(80/100)).

중종 14년(1519) 학행이 높고 문장 기절을 지녀 기묘사적에 들어가다. 중종 17년(1522) 임오년 사마 행검으로 생원 선교랑 참봉에 천제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으시다. 묘는 용인군 수지면 고기리이다.

배위는 증 정부인 초계변씨이며 아버지는 생원 변성, 조부는 참봉 변균으로 직제학 변효문의 증손이다. 슬하에 1남이 있다. 기일은 6월 22일이다. 묘는 농소동에서 장례하였으나 1975년 을묘 4월17일 면봉 합폄하다. 계배위는 증 정부인 재령이씨로 아버지는 현령 이련이며 조부는 감사 이맹현 묘는 쌍분이다.

百綠 字成之 號楓巖 生員 薦除宣教郎 叅奉 奉事 皆不就 一五一九年 中宗 入己卯士籍 贈嘉善大夫户曹叅判同知義禁府事五衛都摠府總管行宣教郎平市署奉事 墓龍仁郡水枝面古基里孫基西坐 有表石 配贈貞夫人草溪卞氏 父生員誠 祖叅奉鈞 直提學孝文曾孫 生一子 忌六月二十二日 墓農所洞 一九七五年乙卯四月十七日緬封于府君墓合窆 繼配贈貞夫人載寧李氏 父縣監㻋 祖監司孟賢 墓雙墳[1]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을 보면 인물에 대한 평이 다음과 같이 있다. "평시서 봉사 이백록(李百綠)은, 성품이 본디 광패하여 날마다 무뢰배들과 어울려 거리낌없이 멋대로 술을 마시는가 하면 외람된 짓으로 폐단을 일으킨 일이 많으니, 파직시키소서."[2]

각주[편집]

  1. 덕수이씨대종회. 《德水李氏世譜 덕수이씨세보》. 
  2. 중종실록 93권, 중종 35년(1540) 6월 27일 정해 2번째기사. 《조선왕조실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