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과 좋은 글이 어떻게 다른지는 이 곳을 참고해 주세요.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선정되며 좋은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좋은 글의 후보 추천은 누구든 가능하며, 투표와 의견도 자유롭게 낼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667,446개가 있으며, 그 중 글 221(0.033%)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020개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오늘의 좋은 글

뇌-컴퓨터 인터페이스(영어: brain–computer interface, BCI)는 뇌와 외부 장치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방식을 의미한다. 양방향 정보 전달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신경제어기술과 차이가 있다. 인간의 인지능력이나 감각-운동기능을 탐구하고, 뇌의 각 부위에 대한 기능을 지도로 만들며, 보조, 증진, 치유하는데에도 관련이 있다.

BCI는 1970년대에 미국 국립과학재단의 승인을 받아 UCLA에서 처음 시작되었는데, 곧 DARPA도 연구를 지원하기 시작한다. 이 연구 이후에 출판된 논문들에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라는 표현이 처음으로 사용된다. 처음에는 신경보철물에 응용되어 시청각 장애나 운동장애를 회복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두뇌피질의 신경가소성 덕분에 의지에 한번 적응하기만 하면, 마치 원래 가지고 있었던 감각기관이나 운동기관인 것처럼 뇌에서 신호를 처리할 수 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수년간 실시하여 1990년 중반에는 신경보철물이 사람에게 직접 적용되는 사례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신경제어 인터페이스(NCI), 정신-기계 인터페이스(MMI), 직접 신경 인터페이스(DNI), 뇌-기계 인터페이스(BMI) 등 다양한 이름이 있다. 미겔 니코렐리스 교수는 침습적인 경우 BMI라 하고 비침습적인 경우 BCI라 한다고 했는데, 현재 학계에서는 침습적인 경우 iBCI(intracortical-)라고 하는 추세이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12)

사회과학 (13)

수학 (4)

물리·천문학 (13)

생명과학 (18)

의학 (16)

화학 (1)

지구과학 (7)

기술과학 (10)

가정과 생활 (3)

문화와 예술 (52)

미술 (2)

영상매체 (21)

음악·공연 (29)

오락과 스포츠 (28)

비디오 게임 (11)

스포츠 (18)

언어와 문학 (2)

역사 (30)

개요 (2)

아시아 (14)

유럽 (10)

북아메리카 (4)

지리 (11)